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구글애드센스는 어디에 어떻게 장착해야될까!?

 

 

구글애드센스를 어디에 어떻게 장착해야 CPC수익이 극대화될까는 블로그 시스템이 어느정도 정착된 지금까지도 블로거들의 가장 큰 의문이자 가장큰 관심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애드센스 위치문제로 몇달간 연구하고 타 블로거들을 참고하면서 한참 애드센스만 집중적으로공부한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운영한지 벌써 3~4년 지난지금까지도 '어디에 애드센스를 장착해야 가장 효과적일까요?'라는 타 블로거분들에 질문에 아직까지도 확실히 대답하지 못합니다.

 

하나 확실한것은 블로그의 주제 혹은 디자인,카테고리 배치에따라 가장 '효과적인' 애드센스장착 위치가 조금씩 블로그마다 바뀐다는 점입니다.

 

즉, 블로그마다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애드센스 장착위치는 모두 다릅니다. 예를들어 저처럼 애드센스를 맨 오른쪽왼쪽 총 2개 그리고 맨 밑에 하나 이렇게 배치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인 블로그가 있는 반면 큰 애드센스 하나를 맨위에 배치시키고 오른쪽 사이드쪽에 2개를 배치하는것이 수익증대에 효율적인 블로그도 있습니다. 

 

저는 어디에 애드센스를 장착해야 수익이 증대화되는지 알려드리기보다는 대부분의 영향력있는 블로거들 저를 포함한 유명 파워블로거들,프로블로거 혹은 메이저 블로거들이 어디에 배치하는지를 설명하겠습니다.

 

앞서 말한것처럼 가장 대표적인 상단부분 배치는 위에 이미지처럼 광고를 나란히 배치하는 방법입니다.  나란히 2개 배치하는것대신 가장 큰 애드센스를 하나를 상단에 장착하는 방식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사이드부분은 솔직히 클릭률이 저조합니다. 눈에 잘띄는 상단 혹은 하단에비해 사이드는 클릭률이 현저히 낮기때문에 보통 블로그의 경우 사이드에 큰 포인트를 주지 않습니다.

 

총 애드센스(이미지광고,큰광고)는 페이지당 3개만 달수있기때문에 저처럼 사이드에 아예 애드센스를 배치하지 않는경우가 많고, 만약 넣는다면 세로로 길죽한 애드하나정도만 넣어줍니다. 좀 뭔가 아쉽다 싶은분은 저처럼 텍스트 광고하나정도를 넣는것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상단에 2개를 걸고 하단에 애드센스를 하나를 걸어두는데 하단은 그냥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에 걸어두시면 됩니다.

 

하단은 상단만큼은아니어도 사이드보다는 더많이 클릭률이 나오는 편입니다.

 

 

 

 

 

위에이미지처럼 다음뷰 바로밑에 애드센스를 거는경우도 있지만 하단의 경우 일반적으로 저처럼 <article_rep>부분 밑에 바로 코멘트위에 올수있도록 거는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예전에 애드센스의 위치를 찾을려고 정말 많은 시간을 쏟아부었습니다. 하지만 그에대한 명확한 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누군가가 저처럼 가장 효율적이 위치를 찾기위해 시간을 쏟아붓겠다고 한다면 저는 그것을 말릴것입니다. 블로그에 가장 적합한 위치를 찾는것도 좋지만 그 시간에 차라리 블로그의 컨텐츠 질을 높여 방문자와 구독자수를 늘려 전체적인 클릭을 높히는것이 블로그의 중장기적 미래성으로보나 시간적 효율성으로보나 더 현명하고 합리적인 일입니다.

즉, 배치는 가장 대중적인 위치에 선정하고, '효과적인' 광고배치를 찾을 시간에 차라리 컨텐츠의 질을 높히는것이 더욱더 현명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