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상식

몸무게 공공의 적 트랜스 지방(전이 지방)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트랜스지방이란?

식물성 액체기름과 같은 일반 불포화지방산에 수소를 첨가하여 액체상태 → 고체상태 기름으로 변형시킨 지방을 말합니다. 자칫 '액체에서 고체로 바뀌어서 좋은것 아닐까'라고 생각할수있지만, 이는 큰 착각입니다. 트랜스지방은 비만의 주요 원인으로 꼽힐정도로 굉장히 유해한 지방입니다

마가린과 쇼트닝이 대표적인 트랜스지방식품으로 꼽힙니다. 마가린과 쇼트닝만 피하면 트랜스지방 위험지대에서 벗어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바삭바삭하고 고소한 맛을 내기위해 대부분 가공식품에 마가린과 쇼트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공식품을 자주섭취한다면 트랜스지방에 쉽게 노출될수밖에 없습니다. 

 

 덧붙여 일부 사람들이 버터와 마가린이 비슷한 식품이라 생각하는데, 두식품은 엄연히 다릅니다. 버터는 우유에 몇가지 첨가물로 만든 천연식품이고, 마가린은 앞서 설명했듯 식물성기름을 고체성기름으로 변형시킨 (전이)식품입니다.

트랜스 지방을 다량 섭취하게 되면...?  트랜스지방은 혈액 내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작용을 하므로 지나치게 섭취하면 건강에 해롭고, 동맥혈전을 유발시킬수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WHO)는  
 성인 1인당 트랜스지방 권장량을 2.2g이하로 정하고있습니다.
               패스트푸드 감자튀김에는 평균적으로 4.6g의 트랜스지방이 첨가되어있으니 이점 참조하시어 트랜스지방 섭취량 절대적으로....! 조절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