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연재] 외국 블로거들은 구글 애드센스를 어떻게 배치하고있을까~?


구글 애드센스를 만지작 거리다 문득 외국블로거들은 어떻게 애드센스를 사용하고있는지 궁금해져, 즉흥적으로 외국 사이트들을 뒤져보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Google-adsense)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블로거들이 가장 선호하는 CPC모델중 하나이기에 구글 애드센스를 달고있는 블로거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애드센스를 수익모델로하고있는 블로거들이 많은만큼 그 배치도 상당히 다양했습니다. 우선적으로 맨 위 상단에 텍스트광고 형식으로 두개를 나란히 배치하고 있는 형식입니다. 사이드에도 텍스트 광고가 보입니다.

이 블로거의 경우, 타이틀과 본문과의 폭을 최대한 줄이고, 배경을 흰색 바탕 애드센스 문자는 검은색으로하여 상단에 배치한 광고가 광고라는 느낌이 없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상단 애드센스가 광고라는 느낌이 않들고 본문과 상당히 자연스럽습니다.





상단에 애드센스를 아예 빼버리고 우측사이드에만 애드센스를 장착한 사례입니다. 우측 사이드에 배치한 광고 배경이 계속 하늘색,파란색으로 나왔는데 스킨흐름과 꽤나 자연스럽습니다.
위 블로거가 방문자수가 많아, 배울것이 있을것 같아 계속 뒤졌었는데 특이한점을 한가지 발견했습니다.

본 게시물에만 본문상단에 내용이 비어있는줄 알았는데, 대부분의 게시물 본문상단이 공백이었습니다. 이는 우측 사이드에 위치한 애드센스 클릭율을 끌어올리기위해 공백처리한것으로 생각됩니다. 보통 사이드는 상단에비해 클릭율이 적어 비중을 안두는 편인데 위 블로그는 상당히 독특한 기법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배경을 검은색으로 하고, 애드센스를 밝은색으로 설정해 눈에 확띄도록 설정한 사례입니다. 국내의경우 유저(User)들이 광고클릭을 기피하는 성향이 강해, 이런 배치를 국내블로그에 적용한다면 좋은결과를 얻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본문 상단광고를 없앤 사례입니다. 본문 상단광고를 없애고, 메뉴상단쪽에 애드센스를 장착하고 바로 밑에 구글 검색(광고)를 배치하고 사이드에는 큼지막한 광고를 장착했습니다. 블로그 전체적인 스킨색상과 애드센스 색상은 자연스러웠지만,클릭률이 높을지는 의문입니다.

위 외국 블로거들 모두 일부러 구글애드센스에 관심이 많으면서, 하루 방문자수가 꽤 되는 블로그 사례를 들어보았습니다. 위에 캡쳐한 블로그들 말고도, 2시간정도 외국 블로그들만 찾아다녔는데 그들은 비슷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본문 상단광고를 선호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국내에는 애드센스를 장착하고있는 블로거들의 대부분은 본문상단 배치를 상당히 선호합니다. 두개를 나란히 본문상단에 배치하거나, 하나를 본문상단중앙에 배치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저의 사례만 보더라도, 제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들 모두 본문상단 애드센스 클릭률이 다른 배치광고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다른 블로거들분들도 비슷할것이라 생각됩니다.

당장 본문 상단 클릭률이 좋다고해서, 본문상단배치에만 매달릴 필요는 없는것 같습니다. 제가 외국 블로그들을 찾아보면서, 느낀점하나는 본문상단 애드센스 배치보다 더 좋은 배치가 있을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가 요즘 주목하고있는 배치가 하나있는데, 위 사진(위사진은 한 포탈 광고배치)과 같이 본문옆에 자연스럽게 텍스트광고혹은 이미지광고를 배치하는 기법입니다. 몇년전만해도 블로거들 사이에서 위와 같은 광고배치를 많이 찾아볼수있었는데, 요즘은 소수 몇몇 블로거들만 본문 옆에 애드센스를 배치해두고 있습니다.

캡쳐는 하지 못했지만, 하루 hit 10000명이 넘어가는 몇몇 외국 블로거들(제가 본것은 정확히 17사례)이 위와 같은 광고배치를 선호한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애드센스를 공부하고, 다른 블로거들의 포스팅을 보면서 느끼는거지만 광고배치는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는것 같습니다.

다른 블로그를 통해 배치를 다각화로 연구하고있는데, 쉽진않지만 클릭률이 조금씩 늘고있습니다. 아직 자신의 블로그에 알맞은 배치를 찾지 못하셨다면, 어렵더라도 다양하게 배치를 연구하여 만족스런 결과치 얻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