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

나는 왜 연예인들 처럼 날씬하지 못할까?


TV를 보면 항상 몸매 좋은 연예인들이 등장합니다. TV를 한참 보다가 이런생각을 문득하게되죠. 나는 왜 저 연예인처럼 날씬하지 못할까? 난 저 연예인처럼 될수는 없을까?  여기서 퀴즈입니다. 연예인같은 몸매를 결코 가질수없을까요? 절대 아닙니다. 원인을 알고 계획을세워 대처한다면 연예인같은 몸매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우선적으로 날씬하지않은, 비만이된 원인을 알아야겠죠? 크게 4가지로 원인을 짐작해볼수 있습니다.


 
① 유 전

비만 발생에 유전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으나 비만의 유전적 발생기전은 밝혀져 있지 않다. 유전이 비만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단순히 유전적인 비만의 소질에 환경인자가 부합되어 비만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성장장애 비만증과 같은 것은 아주 희귀한 질환이다. 예를 들면 양쪽 부모가 모두 비만일 경우 자손이 비만일 확률은 약 80%이나, 어느 한쪽 부모가 비만일 경우에는 약 40%이고, 부모가 모두 정상체중일 때는 10%의 확률을 보인다. 이러한 양상은 순수하게 유전적인 요인도 있겠지만 자녀들은 부모와 같은 음식을 먹고 식습관도 유사하기 때문에 부모가 비만일 경우 아이가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다.


② 내분비․대사 장애

비만이 내분비 및 대사장애에 의해서 생긴 경우는 총 비만환자의 1%미만으로 드물지만 이와 같은 경우는 그 원인을 치료하면 비만증이 교정되는 경우가 많다.


③ 과다한 열량섭취와 운동부족

소비하는 열량보다 많은 열량을 섭취하게 되면 여분의 열량이 체내에 지방의 형태로 축적된다. 다량의 섬유질을 섭취하는 지역에서는 비만이 잘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는 가공이 되지 않은 식품을 주로 섭취하게 되면 섬유질로 인하여 위에서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될 뿐 아니라 에너지 함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결국 에너지 섭취량이 떨어지게 된다. 산업이 발달하고 경제수준이 향상되면서 식사 내 섬유질 함량이 적어지고 에너지가 농축된 식품을 더 섭취하게 되며, 단백질 및 지방 섭취량이 늘고 단순당 섭취도 더 많아지면서 필요 이상으로 열량섭취가 높아지고 있다.


④ 식사습관

하루에 얼마만큼의 양을 얼마나 자주 먹느냐 하는 식사습관도 비만에 영향을 미친다. 하루에 두세 차례에 걸쳐 폭식을 하는 것이 같은 양이라도 5~6번에 나누어 식사를 할 때 보다 더욱 비만해지는 결과를 가져온다. 특히 아침과 점심을 거르고 저녁을 한꺼번에 많이 먹는 식습관은 아주 좋지 않다. 그것은 낮 동안의 배고픔이 오히려 한끼의 폭식으로 인해 지방 축적 과정을 자극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비만한 사람은 대개 정상 체중을 가진 사람보다 음식을 빨리 먹는 습관이 있는데. 음식을 너무 빨리 먹게 되면 실제로 음식이 장으로 들어가 만복감을 느끼기도 전에 이미 많은 양을 먹게 된다. 비만을 초래하는 식사 습관을 다음에 요약해 본다.
① 음식물을 잘 씹지 않고 먹는다.
② 배가 부르도록 먹어야 기분이 좋다.
③ TV나 신문을 보면서 식사한다.
④ 아침과 점심식사를 잘 거르고 저녁식사를 많이 한다.
⑤ 잠자리에 들어서도 음식을 계속 먹는다.
⑥ 식사시간이 불규칙하다.
⑦ 근처에 단음식을 두고 계속 먹는다.
⑧ 주말에 방에 누워서 군것질하는 습관이 있다.

밑에 손가락 콕 부탁드려요 ^.^ 로그인도 필요하지않고 그냥 클릭 한번만 눌러주시면됩니다~! 이 클릭한번이 저한테 많은 힘이 된답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