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

3달안에 20kg 빼기 프로젝트 - About 바나나 다이어트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바나나다이어트가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해진것은 가수 서인영씨가 바나나로 다이어트에 성공하면서 전국민 이목이 집중되기도 했었죠 +_+
그렇다면 그냥 넘어갈수 없죠! 바나나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봅시다. 저또한 2개월가량 이 다이어트를 했기때문에 할말이 많답니다 ㅋ_ㅋ



★바나나 다이어트란?★
아침점심저녁중 한끼만을 밥대신 바나나를 섭취하는 다이어트를 말한다. 거의 하진않지만 극단적인 경우 세끼 전부를 바나나로 섭취하면서 빠른 다이어트를 노리는 경우도 있다.

바나나는?
다른 과일에 비해 탄수화물이 많다. 그러므로 살찌는 과일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다. 100g87kcal로 다른 과일보다 칼로리가 높긴 하지만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주므로 오히려 다이어트에는 적당하다. 과당도 사과나 포도의 1/3정도, 지방도 나트륨도 적어 고혈압이나 심장병, 간경변 환자라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 당질 또한 소화흡수가 잘 되므로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도 좋다.

바나나 다이어트의 장점
내 경험을 토대로 말해보겠다. 난 어머니 친구분의 권유로 이 다이어트를 했다. 2개월정도 했던걸로 기억한다. 격주로 번갈아가며 아침식사대용으로 먹거나 or 저녁 식사대용으로 먹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효과는 좋았다. 바나나 특유의 포만감과, 거부감없이 누구나 즐기는 달달한맛때문에 다른다이어트처럼 열심히 했다. 바나나라는 과일 자체에 비타민요소도 풍부하기때문에 다이어트 기간내내 '많이 힘들다' 그런느낌은 못받았던걸로 기억한다. 또한 바나나가 숙취해소에도 좋기때문에 열심히 화장실을 들락날락했는데 그덕분에 아마 더빠진것 같다. 그리고 열심히 빠졌다. 하지만 2달뒤 나는 바나나 다이어트를 그만뒀다. 바나나 3개와 물 몇컵으로 한끼를 떼우다 보니 포만감은 들었지만 , '뭘 먹었구나'하는 느낌이 않났기때문이다(모순적일수있겠지만 나의경우 그랬다) 난 그렇게 해서 관뒀다. 뿐만아니라 나의경우 바나나다이어트를 끊고나니까 요요현상이 빠르게 왔다. 아무래도 아침 혹은 저녁을 과일에서 밥 정상 식단으로 바꾸다보니 일어난 현상같다. 그래도 누군가 나에게 바나나다이어트 어떨까요 라고 물으면 난 호의적으로 대답할것 같다.

바나나 다이어트의 단점
앞서 말했듯, 내 체질적 문제일지도 모르지만 다이어트 중반 후반으로 들어서면서 바나나라는 과일만으로 한끼를 해결하다보니 끼니의 원천적 부족함과, 당분이 강해서 그런지 다른 다이어트식품보다 빨리 질렸다. 또한 나는 두부다이어트나 , 녹차다이어트에 비해 요요현상도 빨리 왔다.

바나나 다이어트 하는 방법은?
A. 3끼중 한끼를 바나나 2~3개와 물로 대체하는 방법과  B.3끼를 바나나로 대체하는 방법이있다
A의 경우는 대부분 바나나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이 하는 방식이다. 복잡한거 없고 그냥 정상 식단에서 한끼만 바나나로 대체해주면 된다.
B의경우는 극단적인 경우다. 1주정도 3끼를 바나나로 대체한적이 있다. 가히 모든 원푸드 다이어트가 그렇겠지만 효과는 폭팔적이었다.숙취도 빠른데다가 3끼 모두 바나나라는 과일로 대체하다보니 살이 급속도로 빠졌다. 하지만 끊은뒤 오는 요요현상도 가히 폭팔적(?)이었다.
B의경우는 하지 말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