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마이프레이셔스 중고차 오래 타는 법

 

 

 

큰 맘 먹고 산 나의 차, 첫 시작은 값도 저렴하고, 실속있는 중고차를 많이들 구매하시곤 하지요. 저도 이번에 중고차를 새로 장만하였는데요 :-) 정말 이것저것 꼼꼼히 따져보고 사더라도, 손 볼 때가 많이 생기는 중고차, 잘 구입한다면 새 차 못지 않게 오래 탈 수 있지만 잘 못 구입하면 골병 제대로 들 수 있다는 조언들을 숯하게 들어서, 정말 따져보고, 큰 맘드려 구매한 만큼 이번 차는 관리를 끝내주게 해서, 오래오래 타야지 다짐했습니다.

 

다짐만 한다해서 차를 잘 유지할 수는 없는 법! 지식이 있어야 관리도 하고, 수리고 하고 할 것이지 말입니다. :-) 그래서 오늘은 야심차게 준비한 중고차 오래 타는 법! 꼭 중고차 구매자가 아니더라도 지금 타고 있는 차가 뽑는 순간 내가 썼으니 중고차가 되는 거죠~ 모두 꼼꼼히 알아두셨다가 멋진 드라이버가 되어 보자구요.

 

 

 

 

1. 주행 거리별 소모품 교환 주기 잊지마세요!

 

- 중고차 주행 거리 5,000km 마다 교환해야 할 소모품 : 엔진오일, 에어크리너

- 10,000km 마다 교환해야 할 소모품 : 타이어 위치교환

- 15,000km 마다 교환해야 할 소모품 : 점화플러그, 배전기캡 및 배선

- 20,000km 마다 교환해야 할 소모품 : 자동변속기미션오일, 브레이크패드,

                                                 연료필터, 브레이크액, 냉각수, 구동밸트

- 30,000km 마다 교환해야 할 소모품 : 브레이크라이닝

 

 

 

 

위에 소모품 중 중고차를 오래 타기 위해 꼭 교환해야할 3가지 소모품으로 첫번째는 엔진오일, 엔진오일필터, 에어필터 입니다 :-) 이 세가지는 중고차 엔진을 원활하게 하면서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제때 교환을 하여야만 엔진에 노폐물이나 쇠가루가 끼어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타이어 위치교환 입니다 :-) 타이어를 10,000km주행이후 위치 교환을 해야 2배이상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가 길어질수록 타이어의 마모도 심해지고, 이럴 경우 지면과의 마찰력이 떨어져서 출발 시 미끄러지는 느낌이 나고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됩니다.

 

세번째는 자동변속기 미션오일, 브레이크액, 냉각수 입니다.:-) 자동변속기 미션오일은 연비에 많은 작용을 하게 됩니다.  오토미션 자동차는 기어가 변경 될때에 연비가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제때에 교환하지 않을 경우에는 기어 변속도 뻑뻑하여지고 연비도 많이 들게 되니 꼭  주행거리 20,000km를 넘었다면 교체해주시기 바랍니다. :-)  또한 냉각수는 온도 변화와 크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특히 지금 같은 여름이나 곧 올 겨울엔 수시로 점검하는 것이 중고차 수명을 늘리는 것 뿐만 아니라 안전하게 타는 방법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2. 운전습관이 자동차의 수명을 좌우한다!

 

- 5분 이상 정차시간이 길어질 때에는 시동을 꺼주는 것이 좋습니다.

    → 무의미하게 차량을 정차시켜두면, 오염물질과 연료소비량을 증가시켜 자동차에 악영향이 됩니다.

 

- 급가속, 급정지, 급출발 안됩니다.

     → RPM을 3000이상 올려 급가속을 한다거나 급정지하는 것은 내구성과 연료소모에 악영향이 됩니다.

 

- 장마철 비 덮개는 필수입니다.

     → 자동차에 미세 흠집이 있을 경우 비가 닿는다면 부식이 된다는 것!

 

 

 

 

 

위의 내용 외에도 요즘 같은 여름에 필수인 에어컨과 향균필터 관리 도 잊지 말고 해주시면 좋습니다. 향균 필터의 경우레는 교환을 잘해주지 않으면 운전자나 함께 탄 탑승자들의 호흡기에도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건 상식이잖습니까:-) 향균필터의 경우에는 1~2년 사이에 점검받고 교환해주시면 되고, 에어컨 같은 경우에는 손으로 에어컨에 바람을 맞아보았을 떄 '차갑다' '시원하다' 느낌이 없을 때쯤에 교환하시면 되는데, 보통 4~5만키로때 교환하시면 된답니다. :-)

 

한가지 더 팁으로는 소리로 자동차 상태를 알 수 있다 는 것입니다.

 

시승을 위해 시동을 걸었을때 "끽" 소리가 난다면 벨트류(타이밍벨트 구동벨트) 문제니 점검 받아보시구요 :-) 

고속 주행시 자동차 양 옆에 바람새는 소리가 난다면 자동차 문 사이의 고무패킹이 닳아다는 신호라는 것!  체크하셔서 교환하시면 됩니다 :-)

또한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삐그덕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용수철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고령의 차일수록 용수철에 탄력을 잃어서 소리가 나는 것이니 오래 방치해두시지 마시고,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보세요~ 소리로 고장을 조기에 예방하여 수리를 보시는 것이 수리비 폭탄을 맞지 않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 잊지 마시고, 멋진 드라이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