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침구를 잘 골라야 건강하게 잔다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필수가 바로 부드럽고 안락한 침구일 것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감싸주는 침구가 생가나는 요즘 건강한 침구 선택법과 세균 제거법만 알아도 건강을 지킬수 있스빈다  잠을 푹 못자는 사람 중 일부는 심하게 운동해서 몸을 피곤하게 만든 다음 곯아떨어지려고 합니다  운동 자체는 혈액순환을 돕고 긴장감을 해소해 잠드는 데 도움을 주지만 잠자기 4~5시간 전에는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운동도 마쳐야 합니다 운동 중에는 혈압과 맥박이 올라가고 더불어 각성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가 증가한다 그러나 코르티솔이 감소하고 멜라토닌이 분비되기 위하여서는 시간적 여유가 필요합니다.  걱정이나 생각이 많은 사람들이 쉽게 잠들지 못하는 이유도 각성 호르몬 때문입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건강한 사람은 수면 중 약 20회 자세를 바꾼다고 합니다  무거운 침구는 인체를 압박하게 때문에 수면 중 움직이는 데 불편을 주고 혈액 순환을 방해합니다  때문에 이불은 가벼울 수록 좋습니다  매트리스가 너무 푹신하거나 딱딱해도 수면 중에 뒤척임이 많아져 되려 피로가 자중됩니다  취침시 기분이 좋다고 느껴지는 알맞은 매트리스의 쿠션은 누웠을 때 등뼈의 자연스러운 만국 부위가 2~3cm 가라앉는 상태라고 합니다.  이렇지 못하고 너무 푹신하면 엉덩이, 어개 등이 파묻혀 수면자세가 나빠지고 잠잘때 근육을 계속 긴장하게 되므로 피로가 가중될 뿐입니다.

 

 

 

 

 

 

 

성장기의 아이의 침실을 꾸민다면

 

 

 

요즘 침구 세트들의 특징은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 여름을 제외하고는 이불솜을 넣거나 빼고 사용하면 되는 것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절에 맞는 소재나 패턴을 그 때 그 때 교체해 주는 것도 침실 분위기를 바꾸어 주고 더욱 쾌적한 수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최근 침구 브랜드에서 선보이는 제품 중에는 천연 소재가 많습니다.  모달이나 텐셀 이집트며이 대표적이빈다  촉감이 부드럽고 인체에 무해하여 숙면을 돕는 등 다양한 장점을 갖춰 천연 소재의 인기가 급증되고 있습니다. 

 

여름 침구의 경우 몸에 달라붙지 않고 가벼우면서 땀을 잘 흡수하는 시원한 소재를 최고로 여기지만 반면 가을과 겨울에 숙면을 취하려면 포근하고 부드러운 침구를 골라야합니다.  추위때문에 실내 환기와 세탁을 자주 하지 못하므로 제품 자체에 통기성이 좋은 제품을 골라야 겨우내 쾌적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두꺼운 이불을 덮어야 따뜻하다고 생각했지만 요즘은 가벼우면서 보온이 잘 되는 재질이 인기라고 합니다.  침실 분위기와 이테리어를 책임지는 것이 이불 커버라고 한다면 보온력, 통기성, 흡습성, 발산성 등 이불의 중요한 기능을 책임지는 것은 속통입니다.  겨울 이불 속톡은 가격 만큼이나 기능성 면에서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데 기능을 꼼꼼히 살펴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소재에 따라서

 

1. 면

 

면은 흡습성과 통기성이 뛰어난 다재다능한 소재입니다.  면실의 굵기는 수로 나타내는데 숫자가 클수록 얇고 가볍지만 구김이 잘 생깁니다.  침구류는 40~60수가 적당하며 피부가 민간한 사람이나 아이용 침구는 오가닉 코튼 섬유가 좋습니다.

 

2. 시크, 레이온

 

고급스러운 소재 인 실크와 레이온은 패브릭 중 촉감이 가장 부드럽고 고급스러워 보이지만 땀이나 햇빛에 약해 색이 바래거나 섬유가 약해지기 쉽다고 합니다 하여 햇빛이  강한 여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실크와 레이온을 원료로 직조한 벨벳 역시 겨울에 사용하는 용도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텐셀

 

신소재인 텐셀은 최근 침구 브랜드에서 선보이는 소재입니다.  면과 리넨, 실크의 장점을 하나로 합쳐 세탁해도 섬유의 손상이 적고 통기성, 흡습성, 보온성, 보냉성이 뛰어나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습닏.  촉감이 부드러운 데다 함균 효과까지 뛰어나 친환경 소재라 예민한 피부를 가진 사람이나 아이까지 사용하기 좋은 이불입니다.

 

 

 

 

 

 

 

 

각 체질에 따라

 

1. 땀이 많은 아이

 

땀이 많은 아이의 경우 양모이불이 좋습니다.  가볍고 보온효과가 높아 겨울 침구로도 인기가 많은 얌모는 다른 섬유에 비해 흡습성 발산성 보온성이 우수해 수면 중 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에게 좋습니다.  특유의 누린내가 나는지 확인한 후 냄새가 나지 않는 제품을 고르고 이불을 손바닥으로 두들겼을때 하얀 먼지가 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

 

알레르기가 있다면 극세사가 좋습니다.  극세사이불은 사람 머리카락 200분의 1 굵기의 매우 가는 섬유로 제작되어 보온성이 뛰어나 겨울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침구의 봉제선이 미세먼지 진드기의 침투를 막아 알레르기 예방 효과에도 뛰어나 알레르기와 미세세균을 방지합니다.  유사품을 주의해서 구매해야 하니, 꼭 모방이 아니라 진품을 구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안락함을 원하는 아이

 

안락함에는 구스다운이 잘 맞습니다  속통 중 가장 가볍고 인체의 굴곡과 움직임에 따라 형태가 변해 부드럽게 몸을 감싸주는 구스다운은 흡습 방습 기능이 뛰어나 외부의 찬 공기를 차단해 무척 따뜻하빈다.  고가의 침구이며 최고급소재여서 비싼 것이 단점입니다.

 

 

 

 

 

 

 

침구 세탁을 이렇게 하자

 

 

 

이불은 부피가 크고 무거운 데다 얼룩이나 때가 탈일이 적기 때문에 속통은 커버만큼 자주 세탁하지 않게 됩니다.  물섹탁이 가능한 침구는 적어도 2주일~1개월에 1회 정도 세탁하는 것이 좋지만 목화솜 이불의 경우 일광소독을 자주하고, 양모는 물세탁이 가능한 것은 세탁하고 가능하지 않은 이불은 일광 소독만 자주하여야 합니다.  양모는 습기가 남아 있는 채로 방치하며 악취가 나기 쉽기 때문에 통품및 일광 소독은 필수입니다.  비염색 천연 색상침구나 극세사 침구는 찬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단독세탁을 해야 하며 구스다운의 경우 물세탁이 가능하나 세탁기를 사용할 겨우 세탁망에 넣어 울코스에서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백제는 사용하지 말면 반드시 완벽히 말려서 사용하시고 보관똥한 방충제를 삽입하여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화학솜의 침구경우 자주 세탁하고 2~3년 사용한 후에는 교체하는 것이 좋으면 따로 일광 소독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균청소기를 사용하여 미세먼지까지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아이 이불의 경우 가정에서 세탁시에 사용하는 중성세제 대신 식물성 천연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제는 합성계면활성제 형광증백제 방부제 향료 색소 알코올 등 어떠한 화학물질도 첨가하지 않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불은 완벽하게 헹구지 않게 되면 세제 찌꺼기가 원단에 남아 각종 알레르기를 유발시킬 수도 있으므로 특히 아이는 이불을 입으로 물고 긑기때문에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이 첨가되지 않은 천연 제품을 골아야 안심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알뜰살뜰 정보들이 가득한 곳 클릭 클릭 클릭 ↓↓↓↓↓↓↓

 

http://wowhappyworld.tistory.com/661

 

http://wowhappyworld.tistory.com/453

 

http://wowhappyworld.tistory.com/634

 

http://wowhappyworld.tistory.com/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