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에 뮤직비디오를 올리면 불법일까!? 합법일까!?

 

 

 

전에 문득 이런생각을 한적이 있습니다. 뮤직비디오에는 저작권이 있을텐데, 블로그에 올리면 불법이 아닐까라고 말입니다.

 

하지만, 제 추측만으로 단정지을수 없기에 관련정보를 꼼꼼하게 찾아 봤습니다.

 

 

 

 

특허법 전문가인 변리사분의 답변, 요약하자면 블로그에 뮤직비디오를 올리면 저작권 침해다 라는 답변입니다.

 

 

 

 

 

 

 

비슷한답변, 설사 뮤직비디오를 유료로 결제했더라도 블로그에 올리면 저작권 침해에 해당한다는 변호사의 답변입니다.

 

 

 

 

 

 

 

 

 

 

기타 제가 자료를 찾아본바, 뮤직비디오를 저작권자의 허가없이 블로그에 게재하는 경우 명백한 저작권법 침해입니다.

 

하지만, 뮤직비디오의 목적은 음원의 '홍보'를 위함입니다. 따라서, 저작권자 입장에서 음원의 '홍보'(뮤직비디오 게재)를 마다할리는 없습니다. 그러나, 가끔 단속하는 경우도있고, 실제 사례도 있으므로 안전하게 저작권자에게 사전 동의를 거친뒤, 블로그에 게재하는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간혹, 유투브같은 동영상 전문 사이트를 이용하여 올리면 괜찮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는 큰 오해 입니다.

 

 

 

유투브가 저작권협회에 일종의 저작권관련 계약을 체결한것은 사실입니다. 이에따라 우리는 유투브에서 자유롭게 뮤직비디오를 감상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소스를 그대로 무단으로 퍼와 개인 블로그에 게재한다면 문제가 생깁니다. 위에 사진에 있는것처럼, 링크도 거치지않고, 사전협의 없이 퍼오게되면, 명백한 저작권 침해가 됩니다.

따라서, 유투브같은 전문동영상 사이트에서 퍼오든, 어떤 사이트에서 퍼오든 저작권자와 사전협의가 이루워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