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상식

아토피에 좋은음식 5 가지

 

 

아토피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 실 것 입니다. 봄의 기운이 완연해진 만큼이나 꽃가루나 황사바람도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아토피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피부자체가 아닌 면역세포의 이상이 생겨 나타나면서 유전적인영향과 환경적인 영향으로 발생됩니다.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병률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욱이나 지금과 같이 미세먼지의 농도가 심 할 경우 아토피가 악화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토피에 치료에 도움이되는 음식 5가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두부

두부는 리놀산 성분이 있어 혈관에 있는 콜레스트롤을 녹여주어 좋은 음식입니다. 더불어 칼로리가 낮고 고단백질 음식이라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조리방법이 여러가지인 장점이 있습니다. 두부는 조리하기 귀찮을 시 그대로 먹어도 되기 때문에 편리하기도 한 식품입니다.

두부는 조리도 편리 하지만 판매가 또한 저렴하여 자주 구입하여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두부요리에는 두부두루치기 두부조림 등이 있습니다.

두부와 같은 콩으로 만든 식품들도 아토피에 좋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콩비지, 메주, 두유등이 있습니다.

 

 

 

토마토

암을 예방해 주기로도 유명한 토마토는 베타카로틴, 비타민이 매우 풍부하여 독소를 배출해주고 염증을 없에주는데 탁월한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소화기관에도 도움을 줘 변비탈출에도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토마토의 경우 갈아서 음료수로 마시거나 파스타와 같이 기름진 음식 위에 곁들여 드시면 좋습니다.

토마토의 경우 활용방법이 다양하여 토마토소스등을 만들어 드실수 있으며,  조리 후 오래 보관 할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토마토의 크기가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방울토마토를 구입하시여 샐러드나 간식으로 조금씩 섭취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토마토는 케첩 또한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다고 하니 시중에서 사는 것 보다는 따로 만들어 먹는 것도 아토피와 건강에 좋습니다.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어 아토피에 좋은 음식입니다. 섬유질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 장의 움직임일 활발하게 해주어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소화기관에 좋아 변비가 있으신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배는 껍찔을 벗긴 뒤 버리시지 말고 끓는 물에 넣어 꿀과함께 차로 우려드시면 더 많은 영양분을 섭취하 실 수 있습니다. 배를 설탕과 함께 절이고 담아두어 배청등을 담그어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기관지에도 좋아 배와 꿀을 함께 끓여 배차를 만들어 드시면 미세먼지가 많은 지금같은 환절기에 감기가 예방되기도 합니다.

 

 

 

 

감자 

감자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비타민C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열에도 잘 파괴되지 않으며 체내의 독소를 파괴해 주어 아토피 피부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조리방법이 다양하고 쉬워 손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감자의 경우 조림과 같이 염분이 많이 흡수된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감자는 빛을 보았을 때 싹이 나는데 싹이 난 부분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있어 제거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싹이 났을 경우 버리시는 경우가 많은데 버리시는 것 보단 베란다나 뒷뜰에 심어키워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감자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으나 감자보다는 비슷한 종류인 고구마가 섬유질을 더 많이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를 위하시는 분들은 고구마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조류

해조류는 신진대사를 높여 도움을 주며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입니다. 또한 피부내의 독소를 배출 시키며 장활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해조류는 대표적으로 미역과 다시마가 있으며 무침보다는 국과 같은 음식을 해 먹는 것이 더 맛있습니다.

해조류와 마찬가지로 바다에 사는 등푸른 생선등도 아토피에 좋으니 같이 섭취하시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의 경우 말린 뒤 한입크기로 잘라 입이 심심할 때 하나씩 드시는 것도 건강에 좋습니다. 하지만 다시마튀각과 같은 기름에 튀긴 음식들은 오히려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음식도 많지만 제일 중요한 건 역시나 충분한 수분 섭취와 운동입니다. 하루에 일정량 (8L)정도를 꾸준히 마시므로서 관리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며, 적당한 운동으로 몸에 있는 독소를 땀과 함께 배출 시키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미세먼지 때문에 고생할 내 피부에게 좋은 영양분 섭취를 시켜주며 병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