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상식

체질에 맞는 차와 효능



이제 웰빙은 트랜드가 아닌 당연하다라고 자리를 잡은 것 같습니다.


건강을 챙기다 보니 여러 방면으로 몸을 챙기는 분이 많은데요, 갑자기 비가와서 기온도 떨어지고해서 따뜻한 차가 한 잔 생각나는 이때 무턱대고 아무거나 마시는 것보단 보다 본인 몸에 맞는 차를 마시는게 더 좋지 않을까 싶어서 체질에 맞는 차와 그 차에 대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체질은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 이렇게 4가지로 분류하는데요, 요즘은 대부분 본인의 체질은 알고 있지만, 어떤게 잘 맞는지 맞지 않는지와 같이 디테일하게 알지 못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체질별 몸도 다른 것 처럼 그게 맞는 음식 뿐만이 아닌 마시는 차도 다르기 때문에, 오늘과 같은 날씨에 어울리는 차에 대해서 중점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인이란?


- 상체는 발달됐지만 허리 부위가 약함

- 머리 부위가 크고 근육이 적음

- 이미가 넓음

-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있는게 힘들며, 오래 걷지 못함


태양인에게 어울리는 차와 효능은?


※ 모과차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할 수 있으며, 기관지염이나 폐렴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위에 언급했듯이 비타민 C로 인해 피부에도 좋다고 합니다.


철분이나 무기질도 풍부하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모과에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기 때문에 소화에도 좋으며, 설사가 잦거나 답답함을 느끼는 분들에게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양인이란?


- 가슴은 발달되었으나 둔부쪽이 약함

- 하체가 약하기 때문에 느리게 걸음

- 대게 머리가 작은 사람이 많음

- 땀을 많이 흘리지 않음


소양인에게 어울리는 차와 효능은?


※ 구기자차


간에 좋다고 알려진 구기자차는 간세포에 쌓이는 지방을 억제하며,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지방간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영양실조나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허약함 등 허약한 분이 많이 찾는데요, 이는 원기를 회복해 준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항효과 즉, 항균이나 항암 그리고 면역 증진에 도움되며, 간기능을 개선시켜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태음인이란?


- 골격이 굵직해서 큰 사람이 많음

- 겨울에 피부가 잘 트는 경우가 많음

- 땀을 많이 흘림

- 대체로 호흡기가 약한사람이 많음


태음인에게 어울리는 차와 효능은?


※ 율무차


율무 자체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매우 많이 있는데요, 이는 혈관의 젊음을 오래 유지시켜서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혈관에 관련된 여러 질병을 예방해 주는데 탁월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많기 때문에 혈관 뿐만이 아닌 몸의 젊음도 유지시켜주는 안티에이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율무 자체적으로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율무차 한잔으로도 포만감이 오며, 이로인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다이어트와 건강을 찾아주는 매력덩어리 율무입니다.







소음인이란?


-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다고 알려짐

- 애교가 많다고 알려짐

- 이목구비가 튀지 않음

- 균형이 잘잡힌 몸매가 많음


소음인에게 어울리는 차와 효능은?


※ 생강차


생강하면 생각되는 맛은 쓰다입니다.


이는 진저롤이라는 성분때문에 쓴맛이 나는 것인데요, 이 성분을 통해 동맥경화나 뇌경색을 예방하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기관지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염증완화나 기관지 확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천식환자에게 특히 좋으며, 감기 중에서도 목감기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몸에 찬 기운이 있는 경우에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도 있으며, 몸의 면역성에 균형을 맞추어 여러 질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보다 건강하게 차를 마시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고자 포스팅을 하게 되었는데요, 저도 이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보다 더 다양한 효능 및 차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체질에 맞는 차와 효능 뿐만이 아닌 체질에 맞는 음식 등 다양하게 체질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더욱 다양한 소식을 전해 드리기 위해 포스팅을 해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