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상식

민간요법의 재발견 2탄


민간요법의 재발견 1탄 이후로 반응이 좋아서 빠르게 2탄을 준비했습니다.


1탄에서는 감기나 변비와 같은 가벼운 증상에 대해 포스팅을 했는데요, 2탄에서는 조금 더 빠른 대처가 필요하면서 자칫 잘못하면 생명과도 연결될 수 있는 내용에 대한 민간요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소개에 앞서 민간요법이란 예로부터 전해져오는 치료법으로 잘못된 정보도 있으나, 현재 과학적으로도 증명된 민간요법도 많은데요, 민간요법은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보다 정확한 원인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점을 잊지 않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민간요법의 재발견 2탄을 시작해 볼까요?







벌에 쏘였을 때 민간요법


보통 벌에 쏘였을 경우 따끔거리는 증상과 함께 가려움이 동반할 수 있는데요, 벌에 쏘이는 것이 간단하게 생각할 문제가 아닙니다.


날도 따뜻해지고 꽃도 피는 봄에 벌이 활동하기 딱 좋은데요, 이럴 때 벌에 쏘였을 경우를 미리 대비해 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벌에 쏘였을 때 심지어 사망까지 초래될 수 있는데요, 벌에 쏘였을 때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깨끗한 물로 쏘인 부분을 행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턱대고 손으로 문지르거나 할 경우 피부에 박혀있던 벌 침이 목 속으로 들어갈 수도 있으며, 벌에 쏘인 곳을 통해 세균이 침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물로도 행궈지지 않는다면, 신용카드가 신분증과 같은 것으로 옆에서부터 살살 밀어서 빼내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핀셋과 같은 것으로 집어서 빼려는 경우 벌침에 독을 눌러서 되려 몸속으로 독이 들어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된장, 오이즙, 무즙, 파즙 중 하나를 쏘인 부분에 발라줍니다.







벌에 쏘였을 때 민간요법


날이 따뜻해지면 뱀이 나오는 계절이라고 봐야하는데요, 등산을 많이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뱀에 물릴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뱀은 벌과 다르게 맹독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처리하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는데요, 민간요법 뿐만이 아닌 응급처치도 함께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함께 안내해 드립니다.


우선 독이 있는 뱀에게 물렸을 경우 뱀이 없는 장소로 이동합니다.


단, 뱀에 물린 환자가 너무 많이 움직이게하면 뱀의 독이 더 빠르게 순환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뱀은 한 번 물면 또 공격하는 습성이 있다고 하기 때문에 없는 곳으로 이동은 해야 합니다.


이후 깨끗한 물로 씻어낸 뒤 심장보다 낮은 위치로 고정시켜둡니다.


만약 물린지 15분이 지나지 않았다면, 입으로 피를 뽑아 뱉어주는데요, 다만 입 안에 상처가 있다면 되려 그 상처로 독이 들어가므로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19에도 전화하는 건 당연하지만, 먼저 1339번으로 연락해서 독에 대한 항독소가 있는 병원을 찾아가면 됩니다.


여기까지는 응급처치에 대한 내용이였는데요, 실제로 뱀에게 물렸을 때 봉선화줄기를 찧어서 물린 부위에 바르면 독소가 퍼지는 것을 억제헤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 민간요법


슬슬 따뜻해 지기 때문에 모기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을 해야겠죠?


모기에 물리게되면 가려움으로 인해 미쳐버릴 것 같은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의외로 모기에 물렸을 때 민간요법이 많습니다.


보통 손톱으로 +(십자) 모양으로 꾹 눌러주면 그나마 가려움이 조금 사라지긴 하는데요, 그보다 더 효과적인 민간요법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바나나 껍질이 있습니다.


다먹은 바나나의 안쪽을 물린 곳에 문질러 주면 가려움이 감쪽같이 사라진다고 하네요, 되려 달콤한 냄새 때문에 모이게 더 물리는거 아닌가 걱정할 수 있는데요, 모기가 달콤한 향기에 꼬이는게 아닌 땀냄세나 전날 술을 마신 사람에게 나는 특유의 냄세 등을 통해 꼬인다고 하네요.


또한 베이킹 소다에 물을 섞어서 걸죽한 반죽을 만들어 주세요.


이 반죽을 모기에 물린 부위보다 넓게해서 붙히면 되는데요, 10~15분 정도 후 씻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만약 여기에 에센스 오일을 넣게되면 가려움 극복은 물론 냄새까지 좋으며 피부까지 부드럽게 해준다고 하네요.






이렇게 오늘도 민간요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알면 알수록 신기한게 민간요법인 것 같습니다.


괜히 민간요법을 하는게 아닌 것 같은데요, 봄철 산행도 좋지만 안전에 항상 유의하시기 바라며, 모기에 물리지 않게 청결을 유지해 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더욱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