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상식

소고기 부위별 효능 1탄


돼지고기 부위별 효능 1탄에 대한 관심이 높아 오늘은 조금 다른 주제인 소 부위별 효능 1탄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소고기는 값이 제법 나가는 고기이지만, 맛과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즐겨 찾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그 효능을 알고 드시면, 맛도 두배 건강도 두배로 챙길 수 있습니다.


소고기의 등급이 높을 수록 마블링이 잘 베어있고 값이 높은데요, 다만 건강을 챙긴다면 등급이 낮을 수록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높은 등급일 수록 기름이 많기 때문인데요, 자 지금부터 소고기 부위별 명칭과 효능 그리고 조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등심


진한 육즙과 달달함과 고소함이 일품인 등심은 소 등 부분에서도 가운데 부분을 등심이라고 칭합니다.


보통 한 마리당 28kg 정도의 양이 나오는데요, 선홍색 빛을 띠면서 육질이 연하고, 육즙이 풍부하며, 근육사이마다 지방이 많아서 풍미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등심의 효능


등심을 먹을 때 상추하고 먹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상추와 함께 드시면, 산성화된 혈액이 상추에 있는 성분으로 인해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빈혈이 있는 분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등심의 요리


두껍게 해서 먹는 요리에는 좋지 않은데요, 불고기, 전골 등과 같이 얇게 썰어서 먹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등심 보관 방법


단기간 보관할 때에는 냉장실에서 보관해 주세요, 다만 오래 보관하시려면 냉동실에서 보관해 놓는 것이 좋은데요, 해동할 때에는 실온에서 천천히 해동시켜야 육질이 상하는 것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안심


육질이 비단결처럼 고와 부드러운 것이 특징인 안심은 채끝밑이나 허리등뼈 끝 안쪽에 위치한 부분입니다.


한 마리당 생산량이 5.8kg 정도인데요, 진홍색 빛을 띠며 결이 곱고, 소고기 중 가장 부드러운 부분입니다.


다만, 지방이 별로 없기 때문에 오래 굽거나 삻게될 경우 질겨질 수 있습니다.



안심의 효능


필수아미노산이 많아 단백질원으로 위장의 기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기력회복에 좋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이나 청소년에게 좋습니다.


또한 지방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안성맞춤 입니다.



안심의 요리


지방이 적기 때문에 구이에도 적합하며, 스테이크 혹은 바베큐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안심 보관 방법


등심과 같이 장기간 보관시에는 냉동실에 보관하며, 조리 시 물에 담가놓고 핏물은 빼고 난 후 조리해 주세요.







채끝살


채끝살은 은근하면서 강하기도 한 향기와 단맛이 강한 부위입니다.


허리 끝에 위치한 채끝살은 한 마리에 8.2kg 정도가 나오며, 향이 좋은 것이 특징과 마블링이 적당하고 결기 고운 것이 특징입니다.



채끝살의 효능


단백질이과 필수아미노산이 많아 위장을 보호하고 근력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채끝살의 요리


구이나 산적으로 많이 먹으며, 볶음으로도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채끝살 보관 방법


1도에서 5도 사이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3일을 넘기지 않아야 하는데요, 만약 장기 보관을 할 경우 급속냉동으로 영하 20도 이하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둔살


지방이 거의 없다시피해서 불고기나 생으로 인기가 가장 좋은데요, 뒷다리 부위중에서는 최고로 연하고 담백합니다.


뒷다리에서도 위쪽 엉덩이 안쪽의 부위로 소 한 마리당 15.8kg 정도 생산된다고 하며, 처음엔 진홍색이였다가 숙성을 시키면 연홍색으로 색이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둔살의 효능


지방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녹황색채소와 함께 드실경우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줍니다.



우둔살의 요리


지방이 거이 없고 결이 곱기 때문에 불고기나 육회 등으로 많이 사용되는 부위입니다.


또한, 국이나 육포, 산적, 샤브샤브로도 많이 사용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우둔살의 보관 방법


1도에서 5도 사이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3일을 넘기지 않아야 하는데요, 만약 장기 보관을 할 경우 급속냉동으로 영하 20도 이하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소고기 부위별 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소고기는 부위가 많아서 3탄까지 제작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효능을 떠나서 소고기 자체가 워낙 맛있기 때문에 즐겁게 먹는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소고기 뿐만이 아니라 모든 음식은 즐겁게 먹으면 보약이고 나쁘게 먹으면 독이 될 수 있는건 다들 아실텐데요, 항상 즐겁게 건강한 먹거리로 건강 관리 꼭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