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상식

버릴것 하나 없는 껍질의 효능





날씨가 더워짐에 따라 많이 찾게되는게 과일인데요, 보통 과일은 껍질을 까서 버리고 그 안에 내용물만 섭취하는게 대부분 입니다.

저 역시나 그렇게 지내왔구요, 그런데 친구 집에 놀러갔다가 과일을 먹게 됐는데, 먹은 것 보다 음식물 쓰레기 양이 더 많은 것 같은 그런 불편함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과연 껍질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또 껍질마다 어떠한 효능이 있을까 등을 찾아보게되고 알게되었는데요, 사과든 귤이든 수박이든 알맹에 맞먹는 혹은 알맹이보다 더욱 많은 영양가가 있다는 얘기는 방송매체나 여러 루트를 통해 많이 접하고는 있지만, 먹는 방법을 모르거나 약품등으로 인한 피해 때문에 꺼려지기 일수입니다.


다만, 먹는 방법을 알거나 약품등을 해결한다면, 껍질은 더이상 쓰레기가 아닌 영양 덩어리가 되는데요, 지금부터 먹는 방법과 그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귤껍질의 효능


귤껍질의 경우 감기예방 효과과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귤껍질에는 귤 알맹이와 같이 비다민이 엄청나게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이 올라가 감기예방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체한것을 돕는 역할도 하며, 기침도 안나오게끔 완화하고 가래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반신욕할 때 말린 귤껍질을 넣으면 피부까지 좋아진다고 하네요.

위에 언급드렸듯이 비타민이 많아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며, 콜레스테롤 제거 효과도 있다고 하니 귤 껍질을 버리는 것은 이제 더 이상 하지 않으시겠죠?


귤껍질차 만들어볼까요?


첫번째.

소금과 식초를 물에 섞어주세요, 이 물에 귤껍질을 2~3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베이킹소다로 깨끗이 닦아주세요.


두번째.

흐르는 물에 다시 한 번 깨끗이 씻어낸 다음 키친타울을 이용하여 물기를 닦아주세요.


세번째.

적당한 크기로 잘라낸 귤껍질을 그늘이 있는 곳에서 1주일을 넘지 않도록 말려주세요.


네번째.

끓는 물에 귤 껍질을 넣기만 하면 귤껍질차 완성 ~~

보관은 냉동보관해주세요.






사과껍질의 효능


'양상추 한통', '시금치 약 반단', '우엉조림 1~2인분' 제가 왜 작성했는지 알려드릴까요?


바로 사과껍질에 들어있는 식이섬유 양을 안내해 드리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사과 껍질에는 귤의 반과 맞먹는 칼슘이 들어있으며, 피망 한개와 맞먹는 비타민 A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변비 있는 분은 사과만 드시지 말고 사과껍질도 꼭 함께 드셔야 변비에서 탈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다만, 농약과 같은 문제 때문에 사과 껍질을 꺼려하시는 분이 많을텐데요,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에 농양성분또한 섬유질과 같이 나온다고 하네요.


그래도 꺼리신다면, 물 열숟가락에 식초 한숟가락 비율로 만들어 놓고 사과를 담가놓으세요, 그리고 흐르는 물에 씻으면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사과는 귤과 다르게 껍질을 따로 까서 먹는게 아니기 때문에 따로 요리할 필요없이 내용물과 함께 먹으면 되기 때문에 더할나위 없이 좋죠? ^^





수박 껍질의 효능


수박껍질을 먹는일은 거의 없으시죠? 그래도 이제 버리지 마세요!!!

수박에는 소변을 원활하게 하는 이뇨작용 및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열을 낮추는 해열작용과

요즘 사회인에게 좋은 간기능 회복 기능까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 고혈합환자가 많은데요, 고혈합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부종의 완화 작용까지!!


수박 껍질 팩으로 사용하기

수박의 흰 부분을 얇게 잘라서 팩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믹서기에 갈아서 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박 껍질 장아찌 만들기

첫번째.
수박을 다 먹은 후 하얀 속살만 따로 잘라서 깍뚝썰기를 해주세요.

두번째.
굵은 소금을 넣고 재워주세요.

세번째.
물끼가 사라질 때 까지 말려주세요.

네번째.
고추장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다섯번째.
통에 넣어 3일정도 냉장고에 보관해주세요.

여섯번째.
고추장을 살짝 씻어낸 후 참기름을 넣고 무치면 끝!!!


이처럼 껍질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살짝 불편할 수도 있지만, 알고보면 알맹이보다 더욱 귀중한 껍질!!!
어차피 음식물 쓰레기되서 버리는 것보다 몸에도 좋은 껍질의 영양소를 모두 흡수해서 건강하게 지내는게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세요? 나를 위해 가족을 위해 껍질 이제 버리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