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상식

몸이 십할이면 눈이 구할이다 눈의 건강을 지키자

 

 

 

 

 

나이가 들면 눈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기 마련이지요. 또한 요즘은 스마트폰과 컴퓨터가 우리의 생활에서 뗄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남녀노소할 것 없이 눈에 피로가 쌓이고 눈 건강이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 현저하게 눈의 피로가 쌓이고 피곤간이 증가하면서 우리의 눈건강은 무너져 가는데요.  눈이란, 마음의 창이라고도 했듯이 그런 눈이 건강하지 않다면 정말 큰일이겠지요? 

 

전에 알지 못했던 피곤감으로 눈건강이 나빠지면서 가끔씩 두통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구요.   잦은 염색으로 눈건강이 나빠진다는 사실도 알고 계셨나요?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 지나친 메이크업을  통해 유해물질이 들어가기도 하고, 지나친 다이어트를 하므로 인한 눈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그 외에 많은 불빛들로 지칠대로 지쳐있는 눈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다면 눈을 이어 간건강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눈건강은 절대적으로 발병하기 전에 사전 예방으로 대비하여야 합니다. 

 

 

 

 

 

 

 

눈 건강에 좋은 식재료를 놓치지 말자

 

눈 건강을 구태여 따진다면, 일단 늘 섭취하는 영양소중에서 부족하기 쉽고 소홀하기 쉬운 식재료들이 많습니다.  파프리카의 경우도 일부러 챙겨먹지 않으면 그리 자주 먹게 되질 않구요.  블루베리나 브로콜리같은 채소들은 눈겅강에 아주 좋은 활성비타민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볶음밥이나 샐러드 그리고 카레등 흔한 음식을 먹지 않을 땐 딱히 당근을 먹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스스로의 식사 때의 음식들을 생각해보시면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당근은 정말 대표적인 눈건가에 좋은 음식인데요 말이지요.  당근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아서 잘 찾지 않는 경우도 있고 하기 때문에 눈건강에 좋은 비타민A가 들어있는 식품은 정말 생각해서 먹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유독 식사를 직접 해먹는 경우가 줄어든 요즘 날에 생활에서 눈 건강에 필요한 음식을 생각하고 챙겨먹고자 한다면 결명자도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결명자로 매일 먹는 물을 끓일 때 넣어서 끓이면 되는데요.  결명자는 이름 자체가 눈을 맑게한다는 뜻으로 충혈된 눈이나 피곤한 눈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단 몸이 차거나 혈압이 낮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대신 혈압이 낮은 분들은 블루베리 스트로우베리 라즈베리 같은 베리종류의 과일을 후식으로 챙겨드신다면 좋겠지요?

 

 

 

 

 

 

눈건강을 해치는 청색광을 피하자

 

 

앞에서 한번 언급했듯이 스마트폰의 보급과 컴퓨터 사용으로 눈건강에는 적신호가 켜져있다고 했듯이 어른들 뿐 아니라 아이들도 눈 건강에 안좋은 환경에 쉽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아직 성장발육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는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많은 시간을 스마트폰에 노출되어 있지요.  스마튼폰이나 모니터 등에서 나오는 청색광 때문에 생기는 것이 VDT 증후군인데요. 이 청색광은 눈을 쉽게 피로하게 하고 안구건조증을 발생시키는 원인 됩니다.  또한 수면유도 호르몬의 분비를 방해해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하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볼 때는 늘 같은 화면이지만, 실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은 매우 빠른 속도로 깜박이고 있답니다. 우리는 인지하지 못하지만 이런 깜박임도 우리 눈을 쉽게 피로하게 하며 게임을 할 때 특히 자주 눈을 깜박이지 않기 때문에 더 쉽게 눈이 피로하기 쉽답니다.  이미 현대생활에서 스마트폰을 보지 않고 살 수 는 없지만, 한 시간 이상 장시간 보지 않기, 밤에는 보지 않기, 스마트폰 청색과을 차단하는 보치나 앱을 까는 등의 노력을 한다면 건강한 눈을 더 오래 지킬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을 주의하자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현대사회에 정말 많치요.  안구가 건조한게 말이 되나 싶을 정도로 의아했던 시절도 있었는데 말입니다.  이런 안구건조증은 시력이 나빠 착용하게 되는 콘텍트 렌즈 사용이 당연시 되면서 더욱 증가하게 되었는데요.  이 렌즈가 눈에 투하되는 산소를 막아 눈의 건조함이 증가되는 것이죠.  그렇다고 해서 렌즈를 안 낄 수도 없고, 요즘 이 점을 보안한 많은 렌즈들이 나오고 있지만, 어쨌건 눈에 무슨 막을 하나를 인위적으로 씌우는 것이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인공눈물을 틈틈히 넣어주어서, 안구를 보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 건조증 예방법

 

1. 스마트폰, PC등의 오랜 사용은 눈을 피로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2. 눈건강에 좋은 결명자차를 마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물을 자주 마셔주고 눈을 자주 깜빡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눈 건강을 위해 지압과 휴식등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눈이 건조할 때에는 인공눈물을 사용하여 눈의 수분을 유지합니다.

 

6. 실내 습도 조절도 적절하게 하여야 눈의 건조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눈으로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자

 

눈으로 보는 건강 상태를 체크하여서 눈 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건강도 체크할 수 있다면 좋겠지요? 눈에 흰자가 약간 노란현상을 나타낸다면 이는 황달기가 있어 간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또한 눈에 염증이 생겨 다래끼가 나거나, 충혈, 가려움증이 발생하면 눈물샘에 세균이 감염되었을 경우가 높으므로 빨리 안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피로가 생기거나 비위생적이거나, 영양실조가 있는 경우에도 가려움즘및 충혈이 잦다고 합니다.

 

또한 눈꺼풀을 뒤집어 보았을 때 색상이 연한 분홍색이나 흰색 가까움 색상을 띄면, 빈혈이 있거나 철분결핍을 의심해 보셔야 하면 흰자 위 에 붉은 점이 있는 경우 위험한 증상은 아니지만 너무 오래 지속될 경우 고혈압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밤에 잘 보이지 않는 야맹증이 오는 경우에는 혈액순화이 문제가 있기 때문이거나 자에 기생충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눈동자 주위 각막에 하얀색의 띠가 있다면 노안을 의심해보아야 하면 눈꺼풀에 하얀 알갱이가 있다면 혈액에 내비방이 많이 축적되어 눈주의의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틈틈히 소중한 눈을 확인하셔서 몸에 건강을 지키면 눈 건강도 같이 지킬 수 있겠지요?

 

 

 

 

 

눈 건강에는 휴식이 꼭 필요합니다.

 

 

무슨 건강이든 휴식은 꼭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눈 건강을 위해서도 휴식이 필요합니다.  컴퓨터로 작업할 경우 모니터는 눈과의 거리를 30~40cm 정도 유지하고 작업을 1시간 정도 했을 경우 5~10분 정도 먼 곳을 바라보거나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또 눈알을 굴리는 운동이나 의도적으로 눈을 깜박여주며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좋겠지요?  직장인들의 경우 오랜 시간 동안의 업무로 누의 휴식을 취하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눈 건강을 지키려면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아래 눈운동을 하루에 한번은 꼭 실천하셔서 모두 건강한 눈을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하루 10분 눈 건강 체조

 

*멀리 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손을 비벼서 손을 따뜻하게 한뒤 손바닥을 눈에 지그시 대어 눈 이완 시키기

 

 

2. 눈동자 돌리기

: 눈을 시계방향으로 보면 각각 6초씩 3회 반복

 

 

3. 초점 바꾸기

: 시선은 엄지손가락을 보고 3초 먼 곳을 보고 3초

: 손을 8자 모양으로 천천히 움직이면 시선따라가기 3회반복

 

 

4.눈 호흡법

: 숨을 내쉬며 눈을 감고 들이마시며 눈을 뜨기

 

 

5. 눈 혈자리 누르기

: 눈썹 앞쪽 안쪽 중앙 바깥쪽 관자놀이 눈 가운데 아랫부분 누르기

: 검지 세째마디 안쪽 아래 누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