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손목에 매력 손목시계 관리법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하나씩 소장하거나 항상 차고 다닐 손목시계, 핸드폰이 대중화 되었지만 손목시계는 여전히 우리의 악세사리이기도 하고 필수품에 속하기도 합니다. 이런 소중한 손목시계의 종류인 오토매틱 시계와 쿼츠 시계의 차이를 여러분은 정확히 이해하고 계십니까?  이를 완벽히 이해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데 말입니다.  오토매틱 시계를 구입한 사람들의 욕망은 고장없이 오랜 시간 동안 손목 위에서 정확히 시간을 구현해줄길 바랄 것입니다.  방점을 찍어야 하는 부분은 바로 "오랜 시간"입니다.  이를 바꿔 말하면 "영원히"로 대치할 수도 있겠습니다. 

 

큰 문제가 없는 한, 그리고 꾸준히 잘 관리해주는 한, 시계는 손목 위에서 영원히 재깍거릴 수 있습니다.  또한 쿼츠 시계는 주기적으로 배터리를 교체해줘야 합니다.  통상 2~3년에 한번 정도 시계 수리저을 찾아 돈을 지불하고 배터리를 교환하면 쿼츠 시계는 오차 없이 정확한 시간을 구현합닏.  오토매틱 시계건 쿼츠 시계건 좋은 시계를 구입하는 게 중요합니다.  어쩌면 당신의 손목에는 꽤 값나가는 시계를 걸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요즘은 좋은 시계를 차는게 유행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앞에서 말한 다음 단계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바로 관리법과 손질법입니다.  몸값이 비쌀수록 그에 상응하는 유지 관리가 필요합니다. 

 

 

 

 

 

 

손목 시계 관리 첫번째, 자성과 용두

 

기계식 시계가 특별히 물리적 충격을 받지 않았는데도 시간이 제대로 맞지 않으면 자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성이 강한 물체에 노출 되었을 때 시간이 점점 맞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시계는 그 특성상 어는 한 부분에 자성이 생기면 무브먼터의 다른 부분도 자성을 띠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자성을 어떻게 피해야 할까요? 모터가 달린 제품들, 하이파이 스피커, 프린터, 냉장고, 라디오, 엑스레이 설비 등과는 최대한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잠금장치가 자석으로 된 가방을 들 때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센터를 찾아 주기적으로 '탈자기화' 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시계를 보관할 때 계속 작동시키는게 좋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용두를 뽑아 작동을 멈추게 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모든 기계식 시계는 부품의 구동 장치 표면에 오일을 칠합니다.  문제는 이 오일이 시간이 지날수록 굳는다는 점입니다.  상식적으로는 시계가 계속 갈 때가 멈춰있는 것보다 부품의 마모가 더 심할 거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면 멈춰 놓은 시계도 오일이 굳기 때문에 일정 시간 움직이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상기해야 합니다.

 

 

 

 

 

두번째, 어디에 보관하고 클리닝은 어떻게 할 것인가?

 

 

차지 않는 시계를 보관하는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서랍에 넣어두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상당히 게으른 보관법입니다.  금고에 넣거나 유리장 안에 전시하거나(값비싼 시계이거나 심지어 많을 때) 오토매틱 시계를 회전시켜 주는 리와인더에 넣어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금고에 넣어둘 때에는 별도의 주머니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머니는 고가 시계에 흠집이 나는 것을 방지합니다.  여행 시에도 시계를 파우치에 넣어 가면 편리합니다.  시계가 많은데 합리적인 수남을 원한다면 여러 개의 시계를 보관할 수 있는 시계 전용 박스를 구입하는 것도 고려해보셔도 좋습니다. 리완인던는 최신 기술이 적용된 보관함이라 볼 수 있는데 이 경우 진지한 시계 컬렉터에게 추천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피부에 닿는 거의 모든 것을 세척하지만 시계만큼은 유독 예외라고 생각합니다.  매일 차는 가죽 시곗줄을 상상해봅시다  오염도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일 겁니다.  시계의 가죽 줄은 '소모품'입니다.  오랜 시간 착용하면 고체하는게 맞습니다.  가죽은 특히 물과 상극이기도 하고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탈색되기도 합니다.  비누, 향수, 화장품도 가죽 줄에 좋치 않습니다.  표면이 매끄러운 스틸 시계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먼지가 시계 틈새에 쌓이고, 최악의 경우 검은 덩어리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이 덩어리는 먼지, 피부조직, 땀 등이 쌓여 만들어집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먼지는 몇달에 한번씩 부드러우 칫솔로 닦으면 됩니다.  방수 시계일 경우 비눗물을 살짝 적신 칫솔로 문지른 후 깨끗한 물로 헹구는 것도 좋습니다.

 

 

 

 

세번째, 오버홀 서비스

 

 

작고 빠르게 움직이는 기꼐식 시계의 부품을 떠올려 봅시다. 이 작은 기계가 긴 시간 동안 멈추지 않고 계속 작동한다닌 참으로 신기할 따름입니다.  하지만 아무 손질도 하지않은 채 움직일 거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시계 구입 후 일정기간(약5년)이 지나면 전문가에게 맡겨 전체적으로 관리 점검 받는 일을 '오버홀'이라고 합니다.  닦고, 조이고, 기름치는 일이라고 보면 정답입니다.  고가 시계일수록 오버홀 비용이 비싼데 통상적으로 시계 가격의 10~20퍼센트를 줘야 합니다.

 

귀찮기도 하고 비용도 만만치 않아 오버홀 서비스를 등한시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다보면 결국 시계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시계 안의 오일은 굳게 마련입니다.  태엽을 감을 때 빡빡한 느낌이 심해지면서 오일이 굳어가고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  이러면 부품들을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진동 범위가 작아지거나 느려져 시계 기능을 조금씩 상실하고 결국 망가지게 됩니다.  완전히 멈춘 시계를 다시 움직이는 데는 큰돈이 듭니다.  하여 정기적인 오버홀을 받아야 이런 불상사를 겪지 않게 됩니다.

 

 

 

 

 

 

 

네번째, 시계에게 물을 피하고, 쿼츠 시계라면 점검합시다

 

 

시계에 물이나 수분이 침투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시계 케이스에 물이 침투할 수 있는 모든 구멍을 완벽하게 밀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완벽하게 밀폐된다고 해도 시간이 지날수록 힘은 약해집니다.  특히 사우나 혹은 목욕처럼 급격하게 온도 변화가 이루어질 때 시계 케이스가 벌어지기 쉬운데 이러면 밀폐력이 떨어지고 수분이 침투하기 쉽습니다.   1970년대 이전에 재작된 드레스 워치는 특히 물에 취약합니다.  지금은 드레스 위치도 손을 씻는 정도의 수분 노출에는 웬만하면 견딜 수 있게 제작되긴 합니다.  한번즘 자신이 찬 시계의 방수기능을 체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통 시계들은 방수 능력을 숫자화해서 시계에 표기해두지만 아무리 강한 스테인리스 스틸 시계라도 소금물에는 취약하기 때문에 바닷가에서는 조심해야 하면 견고하게 만들어진 잠수시계가 아닌 다음에는 전문적인 점검은 필요합니다.

 

그리고 멈춘 쿼츠 시계를 오랫동안 방치하면 안됩니다.  방치하게 될 경우 배터리에서 누액이 흘러나와 완전히 망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터리를 교환한 이후 이전보다 빨리 배터리가 소모된다면 두가지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품질이 좋지 않거나 아니면 모터를 움직이는 데 더 많은 동력이 소모되고 있다는 뜻이빈다.  이는 바꿔 말하면 부품의 윤활 기능에 문제가 생겼다는 뜻입니다.  쿼츠 시계도 오일, 녹먼지 등을 제거해야 합니다. '좋은' 쿼츠 시계라면 그 브랜드의 서비스 센터에 가져가서 교체하는 거시 좋습니다.  배터리 교체뿐 아니라 전반적인 서비스 점검도 해줄테니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다섯째, 시계에 습기가 차거나, 떨어뜨렸다면?

 

 

시계 다이얼 안쪽에 뿌옇게 습기가 차거나 물방울이 맺히는 것을 전문용어로 응결 또는 액화라고 합니다.  이 문제의 대부분은 시계 케이스가 완벽하게 밀페되지 않아서 벌어지는데, 물속에 있었거나, 급격한 온도 차이에 노출 되었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실온에 그냥 놔두면 자연스럽게 없어질 거라 생각하는 건 금물입니다.  이 후 계속 수분에 노출되면서 산화작용으로 인해 시계가 더 망가질 수 있습니다. 응결, 액화현상이 벌어지면 시계를 분해해 수분을 제거하고, 케이스를 새로 끼워 완벽하게 밀폐되는지 살펴야 합니다.  용두와 유리 케이스 등이 제대로 맞물리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이 작업은 공인된 서비스 전문점에 맡겨야 합니다.

 

만약 시계를 떨어뜨려 유리가 파손되었을 경우 그 즉시 용두를 빼내 시계 작동을 멈춥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파편이 시계 부품에 파고들어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견상 큰 문제가 없을 경우 시간이 정확하게 맞는지 확인합시다.  시간이 빨리 간다면 밸런스 스프링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밸런스 스프링이 꼬이면 진폭이 짧아져 시간이 빨리 가기 때문입니다.

 

 

▼ 다양한 상식과 정보가 궁금하다면 클릭!! 클릭!!! ▼

 

http://wowhappyworld.tistory.com/662

 

http://wowhappyworld.tistory.com/664

 

http://wowhappyworld.tistory.com/660

 

http://wowhappyworld.tistory.com/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