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상식

된장,고추장등 장류의 생리효과는?

 



① 이소플라본(Isoflavone)

대두에 함유된 생리 활성 물질 중의 하나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이다. 이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구조적으로 유사할 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작용도 유사하며, 현재까지 암, 폐경기 증후군, 심혈관계 질환과 골다공증을 포함하는 호르몬 의존성 질병에 대하여 대체요법으로 사용가능한 것으로 밝혀져 있다.

더 구체적으로 역학조사와 동물실험 결과 대두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직ㆍ간접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폐경기 여성에게 있어서 뼈에서의 골 손실을 저해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또한 폐경기 이후의 각종 증후군을 완하시킨다. 유방암, 전립선암, 난소암 그리고 대장암에 대한 강력한 예방효과가 있고, 자궁내막염에 대해서는 잠재적인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호르몬 관련 질환의 예방 및 치료효과 이외에 노인성 치매에 대한 예방효과를 비롯하여, 항산화 활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② 제니스테인

제니스테인은 암세포의 증식 신호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트립신 키나아제를 저해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유방암, 자궁경부암, 전립선암의 세포증식을 효율적으로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③ 사포닌


알카로이드의 성분인 배당체로서 떫고 쓴 수렴미와 아린맛을 내는 물질로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저하작용, 항암작용 및 면역 증강 작용이 보고되고 있다.


④ 레시틴

대두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약 2%정도)은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으로 강한 유화작용이 있으며, 혈관에 부착된 콜레스테롤을 용해하는 작용이 있다. 또한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 건망증 등 뇌의 노화와 치매예방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