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상식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나쁜운동은 어떤걸까!?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그리고 나쁜운동을 알아보기에 앞서, 허리디스크의 간단한 정의에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추간판이 돌출되어 요통,신경통증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을 허리디스크라 말하고 있습니다.

허리의 통증이 계속 지속되고, 다리저림현상 또는 신경통현상이 지속된다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해보고, 바로 병원의 진단을 받아야합니다.

과거에는 30대 40대 혹은 노년층에 국한되어 발생하는 질환이었지만, 청장년층 중심으로 컴퓨터,공부등을 위해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10대 20대 젊은 연령층에도 허리디스크 질환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허리디스크 증상이 정말 심각한 상황이라면, 당연히 전문의의 진단을 받은뒤 수술을 해야겠지만 정말 심각한 상황이 아니라면 적절한 운동으로 충분히 허리디스크 통증,신경통 현상을 완화 할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허리디스크에 가장 좋은 운동은 빨리 걷기 입니다. 빨리 걷기는 허리에 오는 충격은 최소화 하면서 허리 근육은 강화 시킬수 있기때문에 많은 전문의들이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빨리 걷기를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저희 아버지도 허리디스크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러서 수술까지 받으셨는데, 수술이후에 의사선생님께서 다른 운동은 안해도 되니 '빨리걷기'는 꼭하라고 신신당부하던 기억이 납니다.

 

빨리걷기 뿐만아니라 허리에 자극이 가지 않는 수영,자전거타기, 가벼운 배드민턴,탁구와 같이 허리에 큰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이 허리디스크에 좋습니다.

 

뿐만아니라 너무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요가도 디스크로 인한 통증 예방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대표적인 요가자세로는 고양이자세,활자세를 꼽을수 있습니다. 이밖에 허리통증 예방을 위한 요가자세는 이미 많이 알려졌기때문에 인터넷이나 미디어매체를 통해 쉽게 찾아볼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에 나쁜 운동

 

허리에 무리를 줄수있는 운동은 디스크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디스크에 좋지 않은 운동은 줄넘기를 꼽을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릴때부터 줄넘기에 친숙하고 긍정적이미지가 크기때문에 어떤 질환이든 줄넘기와 같은 긍정적 이미지의 줄넘기는 좋을것 같지만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줄넘기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줄넘기의 경우 온몸의 체중이 상체(위)에서 하체(아래)로 실려 허리에 심각한 충격을 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체에서 하체로 체중이 실리는 달리기또한 허리디스크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달리기또한 줄넘기와 마찬가지로 위에서 밑으로 힘이 쏠려서 허리에 충격을 줄수있어서 허리디스크 환자에겐 좋지 않습니다.

 

허리디스크에무리를 주지않은 가벼운 조깅정도는 괜찮지만, 허리디스크가 있다면 이런 가벼운조깅보다는 앞서 언급한 빨리걷기나,자전거타기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