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

비만 여부를 판정하는 3가지 방법



체격 지수에 의한 비만 판정

체격 지수에 의한 비만도 판정 방법은 타 비만도 평가 방법에 비해 가장 대중화 되있으며, 지금까지 여러가지 체격지수가 고안되었다.

Kaup지수, Rohler지수, Ponderal지수, BMI지수등 체격지수에 의한 비만판정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중 대표적으로 체지방량과 상관계수가 높은것으로 평가받는 체질량지수(BMI)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계산법도 간단해 전문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자가 진단할수 있다.

BMI는 체중(kg)/[신장(m)]2으로 계산하며, BMI지수로 계산시 가장 바람직한 정상범위의 BMI 값은 18.5~22.9이고, BMI>23은 과체중에 해당되며, BMI 25 이상은 비만으로 판정한다. 


체밀도 측정법

전신 골밀도 측정을 위해 개발된 체밀도 측정 실험기기는 체질량지수와 체지방량을 직접 측정할 수 있다.

지방조직과 다른 조직에서의 에너지 흡수율의 차이를 이용하는 방법이며, 신체 각 부분들을 포함한 전신의 지방량을 간편하고 정확하게 측정한다.

지방량을 직접 측정하는 다른 방법과 상관관계가 높은편이며,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어 임상적으로 많이 이용될 전망이며, 각광받는 비만도 측정법중 하나이다.


피하 지방 두께 측정법

피하지방 두께의 측정부위는 이두근(bicep), 삼두근(tricep), 견갑골 하부(subscapular)등 여러 부위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삼두근 부위측정을 많이 이용한다.

피하지방 두께는 정확한 켈리퍼[각주:1]를 사용하여 측정하며, 조사대상자가 두팔을 편하게 내려뜨리고 반듯하게 서 있는 상태에서 측정을 실시한다.

켈리퍼에 의한 피부지방 측정법은 피부의 신장도에 영향을 받으며 측정에 오차가 존재할 수 있어 기존 방법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최근에는 초음파를 이용한 측정기가 개발되어 있다.




일반 사람들은 자신의 비만도를 측정하기위해 병원을 가거나 헬스장을 방문하여 전문 기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기관마다 기계 종류가 천차만별이며, 정확도나 측정결과도 다를수 있습니다. 따라서 측정 도구를 무조건적으로 맹신해서는 않되며, 다양한 종류의 비만측정법이 있다는 사실을 알리기위해 이 포스트를 작성 하였습니다.




  1. 체지방 측정 도구,기구 [본문으로]